2023년 11월 27일 월요일

[cocos2d-x] 2d 게임엔진으로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만들기 (번외편- 안드로이드폰 실기에서 돌리기, 120Hz이슈)

 

※네이버 cocos사용자모임 카페에서



폰빌드는, 다른 서비스 모듈(광고라던가 인앱이라던가)을 붙이지 않는 선이라면 있는 그대로 써도 문제 없습니다. (주:현재 구글플레이스토어 기준으로는 target api level 33 이상을 의무화하고 있는데, 이것에 맞추려면 꽤 많은 수정이 필요합니다. 여기서는 간단하게 폰에만 올려보기 위해 target api level 31에 맞추고 진행했습니다)

이번에 주목할 것은, 주사율 120Hz를 지원하는 폰에서 cocos2d-x로 만들어진 게임이 터보부스트가 걸리는 문제입니다.

간단히 말해서 게임이 엄청 빨라집니다.

타이머 딜레이를 사용하니까 원칙적으로는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(그래서 액션을 사용하는 움직임들은 제대로 돌아가는 것 같은데)

뭐가 문제인지 스케줄러를 쓰는 경우 fps로 치면 멋대로 90~120fps 씩 나와버리는건데요,

해결방법은 위 스샷에 나와있는 것처럼 애니메이션 인터벌의 1.0f / 601.0f / 59.94f 정도로 바꿔주는 겁니다. (이것도 최근에 일부 폰에서는 문제가 있다는 얘기가 있는데, 좀 더 구체적인 케이스를 확인 못해서 일단 그런게 있다는 정도로만..)

제 눈으로 직접 본 건 이번이 처음이라 이제야 제대로 문제를 이해했네요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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