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3년 11월 17일 금요일

[cocos2d-x] 2d 게임엔진으로 플래피버드 클론 게임 만들기 (타일맵 제작)

 


타일맵 자체는 cocos2d-x 종속은 아니지만, 2D 게임엔진인 만큼 떼놓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.

Tiled 툴 사용 자체에는 특기할만한 부분은 없으니 참고할 사항

1. 타일 소스에 해당하는 tsx는 보통 상대경로로 지정됩니다.

vs code 등 텍스트에디터에서 tmx 파일을 열어보면 앞쪽에 tileset 정보가 있는데


tmx파일과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.

흔한 실수 중 하나가 tmx 파일만 Resources 폴더에 옮겨놓고 tsx 파일을 빼먹는 것.

2.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Tiled에는 타일 애니메이션 기능이 있습니다.

cocos2d-x의 TMXTileMap 기본 api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별도 라이브러리를 설치해 사용 가능합니다.

DEAGS3000/cocos2dx-animated-tile-support: A new TMXTiledmapEx class that supports tile animation of TMX tiledmap in layer-level, based on cocos2dx 3.17.2 (github.com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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